안녕하세요.

한국파이데이아연구소는 고전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교양교육을 연구하는 연구소입니다.

교양교육은 기원전 6세기경부터 소피스트들에 의하여 훈련, 교육, 도야라는 의미의 ‘파이데이아(paideia)’라는 교양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스 시대의 파이데이아는 문법, 논리학, 수사학이 핵심 교양교육이었습니다. 로마인들은 고대 그리스의 이러한 교육사상과 형식을 받아들여서 7자유 교과로 조직하고 발전시켰습니다.

그리스인이나 로마인들은 교양교육에 심혈을 기울였고 이 두 문명은 1,000년이나 지속되며 서양 문화의 뿌리를 만들어냈습니다. 두 문명의 교육주제는 문법, 문학, 논리, 수사학 공부를 지속적으로 강조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세에 와서야 그리스, 로마의 다양한 학과와 방법이 분석을 거쳐 체계적이고 보다 일관된 커리큘럼으로 발전했습니다. 3학과가 정식으로 확립되기 시작 했습니다. 3학과의 핵심 과목은 문법, 논리학, 수사학입니다. 도로시 세이어스는 1947년 발표한 논문 ‘잃어버린 배움의 도구 The Lost Tools of Learning’ 에서 3학과의 과목들은 사실 과목이 아니라 과목들을 다루고 배우는 수단이나 방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치 어떤 과목도 공부할 수 있게 해 주는 만능 학술, 곧 만능 도구라고나 할까 그는 3학과의 각 과목을 도구에 비유했습니다. 이러한 도구의 사용법을 올바르게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전공학문을 배우는 것은 험난한 과정이 될 것입니다. 교양교육은 더 높은 지식을 쌓는 교두보 역할을 하기에 더욱 중요한 교육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대 초반 대학교양과목의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발표와 토론’, ‘비판적 사고와 논리’ 등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논리학과 수사학 교육이 대부분의 대학들이 교양 필수 과목으로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초.중고 교육이 입시교육위주로 진행되면서 대학에서 논리학, 수사학 교육의 성과는 미미할 따름입니다. 배우는 수단으로서의 3학과는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교육만이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500년을 지속해온 3학과는 지금도 아니 앞으로 인류가 멸망할 때까지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지속되어온 교양 교육의 뿌리는 흔들림이 없으나 시대가 변화면서 새로운 교양과목의 추가 또한 자연스럽게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21세기는 정보화 시대입니다.  현재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입니다.
앞으로의 세상은 누구나 디지털 디바이스를 자신의 생활과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15년 국민대학교를 시작으로 2016년 성균관대학교에서 1학년 교양 필수 과목으로 코딩교육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미국 등 선진국은 국가 주도적으로 어릴 때부터 코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프로그래머로 만들자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업무는 자신이 가장 잘 알 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에 필요한 앱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도록 하고 컴퓨터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코딩 교육의 핵심입니다.

한국파이데이아연구소는 인문고전독서를 텍스트로하여 고전교육을 접목하고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수 요소로 등장한 코딩 교육을 융합하여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우리나라도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와 같은 창의적 융합인재가 많이 배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파이데이아 연구소장  배기창
주요 활동 : 독서토론분야
    •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졸업 (언론학 석사)
    •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스피치토론지도사과정 수료
    • 경희대학교 국제스피치토론연구소 연구원
    • KT 기업교육센터 고객 지향 컨설팅 강사
    • 온소통주식회사 토론 교육 기획 및 강사
    •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토론과 소통 강사
    • 조선대학교 대학역량강화사업 맞춤형 독서전문교육 독서토론아카데미 강사
    • 용인송담대학교 교양학부 외래교수
    • 인천재능대학교 교양학부 외래교수
    •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논증과 토론 튜터
    • 경희대 국제스피치토론연구소 독서토론지도사과정 강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스피치토론지도사과정 강사
    • 영진사이버대학 SNS와 소통(커뮤니케이션) 강사
    • 숭실대학교 독서토론 강사
    • 안전행정부 소통 스킬업 토론코칭
    • 여주군청 : ‘여성 리더십 스피치토론교육’
    • 경희고등학교 토론 강사
    • 전남 보성고등학교 토론, 자소서와 면접 특강
    • 분당 서현고등학교 독서토론 특강
    • 분당 서현고등학교 자소서와 면접 특강
    • 전북대학교 독서토론 특강
    • 국회의장배 토론대회 결선 진출팀 토론 코칭
    • 광운대학교 독서토론 코칭
    • 군부대 병영 독서토론 강사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전국 고등학생 토론대회 심사위원
    • 노사발전재단 주최 전국 대학생 예비근로자 토론대회 심사위원
    • 분당 서현고등학교 독서토론대회 진행 및 심사위원
    • MBC 전국고등학생 토론대회 심사위원
    • 숭실대 주최 전국고등학생 독서토론대회 심사위원
    • 숭실대학교 독서토론대회 심사위원
    • 경기도 시흥시 고등학생 토론대회 심사위원
    • 경희대주최 전국 고등학생 토론대회 심사위원
    • 경희대학교 토론대회 심사위원
    • 전북대학교 토론대회 심사위원
    • 다산독서토론대회 심사위원
    • 한국출판문화진흥원 주체 토론대회 심사위원
    • 경희대학교 토론대회 외 토론심사 389 라운드 경력
주요 활동 : IT 분야
    • 전 사단법인 한국정보교육학회 기획실장
    • 전 사단법인 한국디지털 교육정보원 이사
    • 한국정보교육학회 초등정보활용능력시험 출제위원
    • 초,중,고 교사 정보화활용교육 강사
    • 사단법인 교육소프트웨어진흥센터 인터넷 검색사, OA자격시험 출제위원
    • 고용노동부지정 직업학교 서울산업정보교육원 교장
    •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자격증(정보처리분야)
    •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자격증(멀티미디어분야)
    • 정보처리기사1급 자격 외 15 종류의 IT자격 취득
    • 스마트워크 소셜미디어 강의
    • Java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강의
    • 안드로이드 앱 개발, 아이폰 앱 개발 강의
    • HTML5, JavaScript, jQuery 강의
    • 사물인터넷 강의
    • 컴퓨터 그래픽스(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스위시) 강의
    •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외 15권 저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