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아카데미 토론은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 외국의 정규교육과정에서 활용하고 있는 엄격한 규칙과 형식을 가진 과학적인 논쟁 방식의 교육 토론이다. 팀당 2인 또는 3인으로 구성하여 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 중 어느 입장에 서더라도 타당한 논리를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진행방식 찬성측과 반대측 역할은 추첨에 의해 결정되므로 양측의 강점과 약점을 […]

토론교육의 필요성 최근 몇 년 전부터 각 대학에 일종의 붐처럼 발표와 토론,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과목 개설이 확산 되고 있다. 이는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데 꼭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논증 및 표현 능력 등의 기본적 자질을 갖춘 인재가 글로벌 경쟁력의 첫 번째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수만 개에 이르는 고등학교는 물론 3,000여 개의 대학에 토론부가 없는 […]

세계 8대 선진국 그룹인 G8 국가들의 교육 목표는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아이로 만드는 것이다. 선진국은 이미 유치원 때부터 발표를 시키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발표 점수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한 다음에도 발표(프레젠테이션) 실력으로 진급을 결정될 정도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교육의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있다. 미국의 `칼리지보드’가 주관하는 SAT(미국대학 수학능력시험)제도도 […]